본문 바로가기
개발/.NET

Visual Studio 의 초강력 리펙터링 툴인 ReSharper를 내려놓다....

by 그저그런보통사람 2011. 9. 15.



비주얼 스튜디오를 사용하시면서 한 번쯤 Visual Assist X (http://wholetomato.com/)라는 플러그인 툴을 들어보셨거나 사용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다만 이 툴이 c# 쪽보다는 C++ 쪽에 좀 더 특화되어 있다라고 하더군요 (저는 하이라이팅용으로 잠깐 사용해봤습니다.)
C# 쪽 (VB 포함) 에도 강력한 플러그인 툴이 있는데 바로 ReSharper (http://www.jetbrains.com/resharper/) 라는 도구입니다.
프레임워크 버전에 따라 코드를 간소화 시켜주거나 불필요한 키워드를 제거할 수 있게 개발자에게 통지해 주거나 코드상의 문제등을 경고하여 개발자로 하여금 혹시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부분까지 커버해주는 아주 훌륭한 툴입니다.
저는 작년 어느 과장님의 소개로 처음 이 툴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 툴을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코드의 일관성을 유지해주고, 코드를 정리 해주는 기능과 더불어 MS Test 처럼 단위 테스트를 비주얼 스튜디오에 통합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제거했기 때문에 별도로 스샷을 첨부하지 못하지만 검색을 해보시면 찾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NUnit 으로 단위테스트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코드를 작성하고, 실제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NUnit에서 제공하는 GUI도구나 콘솔 도구를 별도로 이용해야합니다. 이렇게 사용하다보면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이점을 ReSharper에서는 비주얼 스튜디오에 통합된 GUI를 제공하여 간편하게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점 때문에 그 무거움을 감수하고 씨름했더랬죠....

휴우.... 그렇게 사용하다가 너무 강력한 기능을 제공해서인지 막강(?)하게 느려진 로딩과 최신 버전에서 ASP.NET MVC razor 문법을 지원하면서 제 인내심의 한계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코드를 입력할 때마다 인텔리센스가 작동하여 너무 더디게 반응하여 결국 제거하게 되었답니다.... ㅠㅠ;

그래도 가장 강력한 툴임은 사실입니다. 언젠가 다시 설치하는 그날이 오기까지.... 좀 가벼워지면 안되겠니...??? 응???
(생각난 김에 Visual Assist X를 깔아볼까.... 퍽~)